인테리어 Q&A 6탄 - 욕실 타일 덧방 시공, 2번 가능할까요 ?
하루 중 가장 많이 찾게 되는 공간이 어디일까요 ? 거실·주방·침실… 그중에서도 욕실이 아닐까 싶은데요, 특히 코로나 이후 손 씻기가 생활화되면서 더욱 자주 사용하는 공간이 된 것 같습니다. 욕실은 타 공간에 비해 구조/디자인 변경이 쉽지 않으며 리모델링 시 큰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공사 전 여러 가지 부분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, 특히 덧방으로 타일 시공을 할 것인지 전체 철거 후 새롭게 시공할 것인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.
기존 상태가 문제없는 경우에는 욕실 타일 덧방 시공으로 많이 진행되는데요, 보통 덧방은 1회를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. 그렇다면 여기서 드는 궁금증 - 덧방된 상태가 양호한 경우 또다시 덧방을 할 순 없을까 ? 오늘 레몬이가 해당 궁금증에 대한 시원한 답변을 들려드릴 테니 욕실 리모델링 준비 중에 있는 분들은 주목해 주시길 바랍니다 :)
Q. 욕실 덧방을 1번 한 상태인데 들뜸도 없고 괜찮아 보이는데, 혹시 타일 덧방 2번도 가능할까요 ?
욕실 리모델링을 준비 중인 A고객님. 이미 덧방 시공이 한차례 진행되었으나 상태가 괜찮은 것 같아 철거 없이 추가 진행을 원하시는데요, 과연 2차례나 타일 덧방 시공이 가능할까요 ?
Q. 타일 2번 덧방, 가능할까요 ?
A. 아니요, 이미 덧방된 욕실 타일 추가 덧방 불가능 합니다.
레몬이의 답변은 NO. 한 번 덧방이 되어있는 욕실은 추가 진행이 불가하다고 하는데요, 과연 레몬이는 어떤 이유로 불가능하다고 했는지 아래에서 불가 이유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.
이미 덧방 시공이 되어있는 상태에서 한번 더 추가 덧방을 진행하게 될 경우, 타일 무게로 인해 리모델링 이후 하자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므로 추가 덧방 시공은 불가능합니다.
Q. 하자는 어떤 부분을 말하나요 ?
A. 여러 차례 덧방을 진행할 경우 타일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전체 혹은 일부분 타일이 탈락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이는 자칫 큰 사고로 연결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서라도 진행을 권해드리지 않습니다.
소형 평수 혹은 안방 내에 위치한 욕실은 일반 욕실에 비해 사이즈가 매우 협소한 편인데요, 타일 덧방 시공을 2회 이상 진행했을 때 미세한 차이로 인해 생활에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특히 욕실 도어 가까이에 양변기가 위치하고 있는 구조라면 도어 여닫는 과정이 어려울 수 있으니 시공 전 충분한 검토 후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여기서 잠깐 ! 레몬이의 답변을 참고하여 바닥 포함 전체 철거를 진행한 뒤 새롭게 욕실 리모델링을 앞두고 있다면 방수 작업을 잊지 않고 꼭 진행해 주시길 바랍니다. 바닥 타일 철거 시 방수층에 충격이 가해질 수 있으므로 추후 누수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면 꼼꼼한 방수 작업은 필수입니다.
지금까지 욕실 타일 덧방 시공 관련하여 내용을 살펴보았는데요, 이미 덧방 해준 욕실이라면 추가 덧방 시공이 불가하다는 점 기억해 주시길 바라며 안전하고 쾌적한 욕실 인테리어를 완성하시길 바랍니다. 혹 인테리어 관련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세요, 레몬이가 다음 주제에 반영하여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해결해드리겠습니다 !